[마중 25호 현장방문 리포트 2016.11.25]


    2016 현장방문 간담회 리포트 "우리 지금 만나!" (2)

    - 10~11월 찾아가는 현장방문 간담회 짧은 후기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의 1대 1로 찾아가는 현장방문 간담회, "우리 지금 만나!"는 하반기에도 계속됩니다. 센터 담당자와 센터장이 각 마을미디어 현장을 직접 찾아가 힘든 점도, 잘되고 있는 이야기도 듣고 있어요. 이곳저곳 다니다 보니 얼마나 많은 주민들이 마을미디어를 통해서 재미를 느끼고, 소통을 하고, 꿈을 펼치고 있는지 생생하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60개가 넘는 서울 곳곳의 마을미디어들을 하나 하나 찾아가다보니 아직도 만나러 가지 못한 현장이 조금 남아있어요... 올해 안에 다들 꼭 만나러 갈게요~!



    -10/4 화 교육형 이주민방송



    이주민방송은 올 해 교육과 수료 공개방송을 성황리에 끝내고 정규 방송을 3개나 만들었어요. 이주민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도 참여해서 한국의 이주민 문화에 대해서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해요. 하반기에 교육을 통해서 더욱 확장할 계획이라고 하니 기대가 되네요.   



    -10/8 토 매체형 한국배리어프리방송국



    시각장애인을 위한 영상해설 서대문뉴스를 시각장애인이 직접 만들고 있는 한국배리어프리 방송국, 생각보다 취재하고 영상을 찍고 편집까지 해서 영상해설을 입히는 과정이 손이 많이 가서 쉽지는 않네요. 하지만, 시각장애인이라고 라디오만 들으라는 법 있나요? 비장애인이 '보는' 것을 시각장애인도 똑같이 볼 수 있도록 하는 '영상해설' 장르 개척을 위해! 센터도 더 많이 고민하고 함께하겠습니다.



    -10/8 토 아이템형 온동네방송국



    동대문구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만들어가는 방송국 'ON동네 방송국' 올해는 기존의 라디오 팟캐에 동대문구의 갖가지 소식을 이야기해주는 '동대문부심', 동대문구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짧은 인터뷰 형식으로 담아낸 '오늘의 동대문어'를 런칭 운영 중입니다. 동대문에 사는 동대문구를 사랑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오늘도 열일 중이십니다.


    -10/13 목 복합형 엄마의 시간



    마포구 엄마들이 만드는 팟캐스트 엄마의 시간. 바쁜 엄마들과 함께 일주일에 한번씩 팟캐스트를 만들고 각종 사업도 진행하느라 눈코뜰새 없이 바쁘지만 그래도 잠시나마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라 소중하다고 하네요.



    -10/19 수 교육형 미디어돌아봄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소중한 이야기를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영상으로 만들어보는 미디어돌아봄. 강좌가 열리자마자 문의와 신청이 폭발했다고 하네요. 어떤 보석 같은 이야기가 펼쳐질지 궁금하네요. 



    -10/20 목 매체형 성동FM소풍



    2016 서울마을라디오 연합 공개방송 '지금은 라디오 시대' 우승에 빛나는 성동FM 소풍을 찾았습니다. 뒤늦게 나온 트로피도 전달하면서(들고 찍었는데 유리로 돼있어서 사진에서는 잘 안 보이네요...ㅠ) 참여자 분들의 끊임없는 수다의 힘(^^)과 에너지도 확인하고, 앞으로의 계획, 고민도 나누는 자리였어요. 각자 방송 진행하시는 일곱 분이 매주(!!) 회의하고 모두가 출연하는 방송을 하나 더 한다는 엄청난 운영방식에 깜짝 놀라며... 넘나 멋지시긴 한데, 그래도 강약중강약 힘조절 하시면서 우리 길게 길게 가요~



    -10/20 목 매체형 매거진오



    잡지 만들다가 시작된 동네 가게+예술가 매칭 골목 축제 '어쩌다 마주친 전시' 기간에 매거진 오를 찾아갔습니다. 만난 장소는 작년 이 전시를 통해 인연이 된 카페 사장님과 플로럴 아티스트가 곧 결혼한다는 달달한 사연이 담긴 카페^^ 진짜 마음과 마을을 연결하는 마을잡지네요! 잡지에 담긴 동네 사람들 이야기도 너무 좋고, 예뻐서 갖고 싶은 잡지이기도 한데, 앞으로 어떻게 안정적으로 만들어 나갈지는 아직 고민이 많아요. 언제나 막막할 때면 센터랑 함께 고민해가요!



    - 10/22 토 지정공모 일원마을넷



      일원마을넷은 올해 5월과 10월, 강남구 일원동 마루공원에서 나눔공유축제를 진행했습니다. 축제 슬로건은 ‘소통함’이며, ‘소소하고 통하고 함께 한다’는 의미입니다. 지역 아이들과 주민들이 참여한 다채로운 공연과 친환경 먹거리 및 물품 장터가 진행됐습니다. 자발적 온/오프라인 모임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기도 합니다. 



    - 10/24 월 지정공모 송파마을예술창작소



      송파마을예술창작소는 소식지 ArtN다락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횡단보도가 생기면서 불필요해진 지하보도를 창작소로 바꿨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시민들의 동아리 활동과 함께 다양한 문화 체험, 교육 등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소식지는  http://artndarak.com/ 에서 볼 수 있습니다. 



    -10/27 목 지정공모 성북무지개와함께마을잡지위원회



      성북 지역 성소수자와 비성소수자가 함께 만드는 마을 잡지 <여기 우리 살誌>가 곧 발간됩니다. 지역 내 성소수자 이슈부터 문학, 인터뷰 등이 실릴 예정입니다. 일상 속에서 지역 내 성소수자의 삶과 존재에 대한 이야기를 잡지를 매개로 나눌 수 있길 기대합니다. 


    -10/28 금 지정공모 영상모임 영차



      강동 지역 작은 도서관 ‘사이’와 ‘상상마루’ 활동을 담은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엄마와 아빠가 주축이 된 이 활동을 통해 주민 교류의 폭이 넓어졌다고 합니다. 촬영을 모두 마쳤으며 11월에 편집을 완료하고, 12월에 상영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10/31 월 아이템형 마들창조학교



    노원구 마들창조학교는 올 한해 사업으로 '이것이 우리의 일상'이라는 타이틀로 청소년의 실생활, 감정을 사진으로 가감없이 보여주는 사진전을 기획, 전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여름내 전주로 출사를 청소년과 같다올 정도로 열정있게 작업한 결과물이 궁금한신 분들!. 11/25~26일 양일간 노원문화예술회관 4층 노원아트갤러리를 찾아주시면 만나실 수 있습니다.



    -10/31 월 아이템형 NYCAST



     다양하고 톡톡튀는 아이디어로 항상 깜짝 놀라게 하는 노원NYCAST!. 올해도 '전교회장과 야자시간', '쇼미더하비'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3기 교육을 마치고 프로듀서로 거듭난 참가자들의 활발한 활동. 월 1회의 PD,DJ 회의를 통해 방송 기획을 하고있고요. 타우너를 개조한 이동식 스튜디오를 구비해 활동력을 UP!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남다른 콘텐츠 기대하겠습니다.



    -11/1 화 아이템형 마곡마을학교 동소동락



    마곡 엠밸리를 중심으로 마곡 사람들, 특히 학생들의 활동에 집중하고 계신 마곡마을학교 동소동락. 활동을 담은 영상물부터 마곡엠벨리의 소식을 담은 소식지가 곧 나올 예정이라고 하니깐요. 앞으로도 마곡 지역 활발한 마을미디어 활동 기대해 봄직 싶네요.



    - 11/01 화 지정공모 창신동라디오방송국 덤



      봉제인이 생각하는 멋진 봉제인을 릴레이로 추천 받아 만드는 방송 <릴레이 스타, 내가 봉제인이다>를 만들고 있습니다. 미싱 소리와 함께 들리는 사연 신청, 봉제인 가족 인터뷰 등 알차고 재밌는 이야기로 채워져 있는 방송이기도 합니다. 



    -11/5 토 아이템형 우마미-틴




    -11/7 월 지정공모 놀이터알



      알바를 위한 매거진 <놀이터 알>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지난 가을에는 2-30대 청년들과 ‘만남의 글쓰기’라는 워크숍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워크숍 때 나와 노동을 주제로 한 글은 오는 겨울호에도 실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11/8 화 지정공모 작공청춘팬클럽



      학교 밖 청소년들과 함께 텃밭 활동을 하면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지난 여름 ‘노동과 놀이 사이’라는 사진전을 진행했고 겨울엔 영상을 제작할 예정입니다. “공부는 못해도 의리는 끝내주는” 아이들의 이야기가 기대됩니다. 주민들에게 수확한 채소를 나눠드리며 이미지 변신도 했다고 하네요. 



    -11/8 화 아이템형 상도동 이야기



    동작구 상도동의 청년들의 잡지 상도동 그청년. 상도동 시리즈로 잡지 출간을 계속 이어가고 계십니다. 상도동,그청년에 이은 상도동 그가게란 타이틀로 상도동을 오랜시간 지키고 있는 소중한 가게들을 들여다보는 기획을 선보이셨습니다. 동작구 대륙서점에서 만원에 판매중이라고 하니깐요. 상도동이 궁금한 분들은 이참에 상도동 나들이 한번 해보시면 어떨까요?


    -11/9 수 아이템형 영등포 마을넷



    영등포 마을넷은 올 한해 글쓰기 교육을 통해 마을 잡지 준비를 차곡 차곡 해오셨습니다. 영등포에 거주하는, 아니 꼭 거주하지 않는 사람들까지 영등포 마을넷의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교육에 참여, 글을 작성해 주셨다고 합니다. 그렇게 최근 '영등포, 사람을 기억하다. 마을을 기록하다'란 마을잡지를 발간하셨습니다. 앞으로도 영등포의 잊혀져 가는 공간들을 주제로 새로운 호를 기획 중이시라고 하니 지속적 활동 많이 기대합니다.


    -11/9 수 매체형 성북마을방송 와보숑



    마을영상의 시조새이자 메카(^^)인 와보숑을 하반기 주민 영상 교육 수료작 상영회 직전에 만났습니다. 마을미디어들 중에 매체 활동으로 가장 많은 수익을 내고 있는 와보숑이지만, 정기적인 영상 작업이 쉽지는 않죠. 좀 더 많은 주민들이 와보숑을 통해 적극적으로 자기 이야기, 마을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활동 지원이 필요하다는 말, 새겨 듣도록 할게요!


    -11/9 수 지정공모 용산FM <굿바이, 화상경마장>


      <굿바이, 화상경마장>은 용산 화상경마장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직접 만드는 방송입니다. 오랜 기간 진행된 싸움으로 지칠 법도 한데, 방송 현장은 웃음이 끊이질 않았습니다. 방송을 통해 지역 갈등을 풀어가는 계기가 되었다고도 합니다. 




    -11/14 월 교육형 천왕마을연합회



    천왕동 주민들이 함께 하는 라디오교실. 이제 교육 마무리 중이라고 하는데요. 아직까지는 후속 활동이 뚜렷하게 보이지는 않지만 그래도 참여자들은 끝까지 열성적이고 공간도 분위기도 좋아서 또 하나의 마을라디오 방송국을 기대해봐도 되겠죠?^^




    -11/14 월 매체형 구로FM



    좀 더 일찍 찾아갔어야 하는데 연말이 다 되어서야 만난 구로공동체라디오 구로FM, 늘 참여하는 주민 분들을 배려하고 잘 챙기시는 모습이 돋보이는 곳이네요. 지난번 교육을 통해 새로운 방송도 많이 늘었더라고요! 다만 아직 독립적인 녹음 공간이 없어서 찾아 헤매이는 중...ㅠ 내년에는 더 지역에 안착된 카리스마 있는 모습! 마구 기대할게요~ □



    Posted by 마중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