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방문 리포트

[7,8월_현장방문보고서] 2015 우리 지금 만나!

by 공동체미디어 2015. 9. 8.



2015 우리 지금 만나! 

- 7월~8월 찾아가는 현장방문 간담회 짧은 후기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작년에 이어서 올해도 찾아가는 현장방문 간담회는 계속됩니다. 올해도 역시 마을미디어지원센터에서 마을미디어 현장을 직접 찾아가서 힘든 점도 들어보고, 잘되고 있는 이야기도 듣고 있어요. 다니면서 느끼는 점은 굉장히 많은 서울지역에서 많은 주민들이 마을미디어를 통해서 재미를 느끼고, 소통을 하고, 꿈을 펼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다니면서 들었던 이야기를 조금이나마 전달하고자 합니다.^^ 




7월 7일(화) / 교육형 / 서초구 / 네이처힐 5단지 작은도서관 미디어팀



서초구 네이처힐 아파트의 작은 도서관에서 활동하는 엄마들이 아이들과 함께 영상 미디어교육을 받기 위해서 시작한 모임이에요. 요즈음은 아이들과 함께 동네 구석구석 사진을 찍으러 열심히 다니고 있다고 합니다. 찍은 사진을 인쇄해서 아이들이 각자 자기만의 사진집도 만들었다고 해요. 재밌는 것은 아이들이 활동을 하는 동안에 엄마들은 활동을 영상으로 기록하는 미션을 받았다고 합니다. 나중에 아파트에서 사진 전시회와 함께 상영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해요.




7월 8일(수) / 교육형 / 마포구 / 우리마을기자단



마포의 우리마을기자단은 성산종합사회복지관에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영상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이 날은 마침 발표회도 있었는데 굉장히 많은 주민들이 모여서 자리를 빛내 주었어요. 결과물은 하나하나 개성 있는 10여개의 영상작품이 나왔습니다. 다루고 있는 주제는 다르지만, 이렇게 발표회에서 하나로 어우러지니까 결국은 마을에 대한 그림을 그리고 있더라고요.




7월 13일(월) / 교육형/ 동작구 / 동작마을TV



작년 마을미디어 시상식에서 대상을 받았던 잘나가는 동작FM에서 올해에는 영상까지 시도하고 있습니다. 동작FM에서 만난 주민들이 모여서 우리도 TV를 해보자고 의기투합해서 영상 교육을 받고 있었어요. 이 날은 수료작품 기획을 하는 날이었는데 다양한 주제를 보니 벌써부터 상영회가 기다려졌습니다. 올해도 동작FM의 대상 기대해봐도 될까요?^^




7월 13일(월) / 아이템형/ 동작구 / 동작의 역사를 사랑하는 사람들



마을라디오 대표 장수방송, 동작FM의 '낭만과 전설의 동작구'가 그간 다뤘던 이야기들을 엮은 동작구 역사 이야기집 발간을 준비하고 있어요. 맹명숙, 김학규 두 진행자 분들도 정리하다보니 생각보다 방대한 분량에 깜짝 놀랐다고 하시는데요, 선선한 가을이 되면 주민들과 동작구 역사의 현장도 탐방하며 책에 실을 사진도 찍으러 다닐 예정이라고 하니 많이 함께해주세요!



7월 13일(월) / 매체형/ 동작구 / 동작공동체라디오



하루에 한 큐에 모두 진행된 동작구 현장방문... 마지막은 대망의 동작공동체라디오입니다. 야심찬 계획으로 센터의 기대를 또 한 몸에 받고 있는데요, 9월부터는 더 완성도 높은 라디오 방송을 위한 글쓰기 교육도 진행되고, 매달 한 번씩 노량진역 등 동작구 중심지에서 진행되는 콘서트형 공개방송 <수고했어, 오늘도!>도 계속될 예정이에요. 이 날은 새롭게 함께하게 된 동작 청년 활동가 분도 만나볼 수 있었어요. (사진을 찍고 계셔서 사진에는 없지만^^)




7월 15일(수) / 교육형 / 금천구 / 징검다리



와보숑에 이어서 영상을 하려는 팀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금천구에서는 주민들이 10주 동안 영상 교육을 받고 마을뉴스를 만들려고 준비를 하고 있어요. 이미 스튜디오로 활용할 수 있는 작은 공간까지 마련해두었다고 합니다. 영상이 쉽지는 않지만 주민들의 열의는 누구보다도 뜨거운 것 같아서 기대가 되네요. 곧 금천에서도 모든 주민들이 영상 기자가 되는 날이 올 것 같습니다.





7월 16일(목) / 복합형 / 노원구 / 노원FM



노원FM은 작년에 1기 라디오 교육을 받으셨던 분들이 주축이 되어서 2기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도 굉장히 반응이 뜨거웠는데 올해도 역시 마찬가지로 굉장히 즐겁게 교육을 이어나가고 있었습니다. 현장 방문이 있던 날은 마침 2기 수료생들의 발표회 날이었어요. 처음이라 다들 굉장히 떨리셨을텐데도 다들 멋진 데뷔무대를 치루셨습니다!





7월 17일(금)  / 복합형 / 금천구 / 산아래문화학교



산아래 문화학교는 작년에 이어서 사진책 만들기 작업을 하고 있어요. 작년에는 사진집만 만들었는데 올해는 글쓰기 교육을 통해서 사진집에 글도 실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히 올해는 참여하는 연령대도 다양해졌다고 합니다. 하반기에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준비하고 있기도 합니다. 올해도 산아래문화학교의 활동을 하지 않을 수가 없겠네요!





7월 22일(수) / 복합형 / 강서구 / 강서울림미디어공동체(강서FM)



마을라디오 계의 떠오르는 다크호스! 강서FM!! 강서FM은 올해가 첫번째 교육이었는데 교육생들의 열기가 유난히 높습니다. 특이하게도 라디오 교육을 하면서 마이크를 잡기 보다는 글쓰기 교육과 말하기 교육에 더욱 힘을 쏟았다고 하네요. 그러다가 처음 마이크를 잡았을 때의 그 감동이란 말로 표현할 수가 없었다고^^. 이제 교육 막바지를 향하고 있는데 교육생들이 벌써 팀을 만들어서 자신들의 프로그램을 각자 하나씩 제작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빠르면 9월부터는 강서FM의 다채로운 주민방송을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아요.





7월 22일(수) / 복합형 / 강서구 / 마곡앰벨리 SH 작은도서관 활동가 모임



강서구에 있는 마곡엠밸리 아파트 작은도서관에 가면 초등학생 아이들이 마을기자가 되어 동네를 돌아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거에요. 동네에 이런 저런 일들을 아이들이 직접 발로 뛰며 취재하며 창간호를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마을 축제에서 직접 만든 신문을 배포할 계획이라고 하니 기대가 되네요!!




7월 22일(수) / 복합형 / 양천구 / 아델의 청소년 문화공간 청청청



청청청에서는 작년에 이어 청소년들이 직접 미디어동아리를 만들어서 마을의 이런 저런 이야기들을 영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더불어 마을잡지도 제작할 예정이에요. 한가지만 하기도 쉽지 않은데 영상에 이어 잡지까지!! 멋져요!!




7월 23일(목) / 교육형 / 성동구 / 성동FM



성동FM은 모임의 이름을 소풍으로 짓고, 즐겁게 라디오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인원이 적어서 좀 걱정스러웠는데 어느덧 하나둘씩 라디오 교육이 재밌다는 입소문을 타기 시작해서 지금은 교육장이 꽉 찰 정도로 많은 주민들이 함께 하고 있어요. 교육이 끝난 이후에는 수료생들이 직접 다양한 주제를 가진 방송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하니 더 재밌을 것 같아요.





8월 4일(화) 교육형 / 송파구 / 한아름방송국



한아름방송국 라디오 스튜디오를 처음 가보고는 깜짝 놀랐습니다. 분위기가 너무 깔끔하고 좋아서요. 스튜디오는 크지는 않았지만 4~5명이 둘러앉아서 조곤조곤 이야기하며 방송을 진행하기에는 최적의 장소인 것 같았어요. 이번에는 라디오 뿐만 아니라 사진, 영상 등 다양한 교육을 받았는데 교육생들이 만족도가 굉장히 높았다고 합니다. 라디오를 통해서 스스로의 목소리를 드러내면서 자존감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하고요. 앞으로도 멋진 라디오 방송 기대하겠습니다.





8월 10일(월) / 복합형 / 강동구 / 열린사회시민연합 강동송파지부



열린사회시민연합 강동송파지부에서는 올해 마을주민들과 함께 무성영화 공연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무성영화라니, 처음 공연을 준비할 때는 막막하기만 했는데 준비를 하다가 보니 마을에서 능력자들이 나타나서 안무도 하고, 노래도 하고, 무대 기획도 하고, 등등 어느덧 마을주민들이 다같이 모여서 공연을 만들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연습하는 장면을 좀 보고 왔는데 연기들도 엄청 잘하더라고요. 본 공연이 무척 기대됩니다.




8월 17일(월) / 교육형 / 마포구 / 우마미-틴



우마미-틴은 은평구의 청소년들이 모여서 함께 라디오를 배우면서 방송을 준비하고 있어요. 주중에는 학교를 가야해서 주로 주말에 수업이 있는데도 빠지지도 않고 꾸준히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 곧 마을 청소년들이 만드는 라디오 방송을 들을 수 있겠네요.




8월 17일(월)  / 교육형 / 동그라미



은평구의 동그라미는 은평구 아파트의 엄마들의 모임입니다. 아이들과 엄마들이 함께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게임만 하지 말고 뭔가 재밌는 걸 해보자는 생각에 마을미디어교육을 신청하게 되었다고 해요. 편집프로그램이 아직은 많이 어렵지만 열심히 배워서 은평구에서 열리는 UCC공모전에서 대상을 타는 야무진 꿈을 꾸고 있습니다.^^




8월 19일(수) / 교육형 / 성북구 / 엶엔테테인먼트



성북구의 엶엔테테인먼트는 이름만큼이나 톡톡 튀는 청년들이 모여서 팟캐스트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성북구의 마을방송 스튜디오에서 연습도 하고, 성북 마을방송을 만드느라 여념이 없다고 해요. 엶엔터테인먼트만이 만들 수 있는 젊고 패기있는 방송을 기대해보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