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7,8월_센터소식] 서울마을미디어센터의 소소한 소식부터 공식 일정까지. 센터의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by 공동체미디어 2015. 9. 8.

7,8월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소식


1. 2015 마을미디어 활성화사업 3차 공모 시작

 올해는 무려 3차례에 걸친 공모가 진행됩니다. 4월 1차공모에 이어 2차공모가 완료되어 교육형 7곳, 체험형 4곳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어요. 마지막으로 체험형 6곳을 선정하는 3차 공모도 9월에 진행될 예정인데요, 9월 18일(금) 오후 6시까지 접수를 받을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 8/31~9/18 18:00 3차 공모 접수

  바로가기 >> http://seoulmaeul.org/programs/user/support/read.asp?idx=280


2. 마을미디어 기본이해교육은 계속된다~ 쭈욱!!

 2차 공모에 선정된 단체/주민모임들 중심으로 기본교육이 계속 진행되고 있어요. 기본교육은 센터에서 신청하시는 마을에 직접 가서 마을미디어라는 게 대체 뭔지, 마을미디어로 어떤 일들이 가능하고 다른 곳에선 어떤 활동들을 하고있는지 설명해드리는 1회차 강의입니다.



* 7/25 강동구 행복한사진동아리

* 8/17 은평구 동그라미

        광진구 광진FM 준비모임

* 8/18 성북구 아사다모


3. 8월 청년 웃떠말

 매달 한 번씩 모이는 청년들의 웃떠말, 7월에는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에서 주최한 지리산 워크숍에 참여하는 것으로 대체하고, 8월에는 가재울라듸오에 모였어요. MBTI 성격진단도 해보고 가재울라듸오 소개도 들어봤어요. 올해 중반을 넘어서면서 각자 활동에 대한 중간평가도 함께했답니다. 좋을 때도 있지만 어려운 점도 많았는데요, 남은 올해도 기운내서 즐겁게 활동해봐요~




4. 공개특강(1) 마을을 위한 뉴스는 없다 - 미디어 평론가 민동기

 올 2015년에는 마을미디어 공개특강을 총 5회 진행할 예정이에요. 그 첫번째는 8월 21일에 센터에서 열린 민동기 평론가 님의 한국 언론 지형에 대한 이야기, <마을을 위한 뉴스는 없다>였습니다.

 참가자 분들의 뜨거운 열정에 힘입어 3시간으로 계획되었던 강의가 질의응답만으로 한 시간 이상 연장되는 기염을 토했는데요, 관련 기사는 다음호 마중에 실릴 예정이니 못 오셨던 분들은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공개특강2] 참여를 디자인하다

: 마을 사람들과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 & 인포그래픽 기획하기

- 조성도 (슬로워크)


  - 장소 :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미디액트) 강의실


  - 일시 : 9/24(목) 오후 2시~5시


  - 대상 : 마을미디어 활동가 및 시민 30명


           (무료/선착순 마감)


  - 신청방법 : 홈페이지 참조



5. 2015 서울마을미디어 축제 장소 답사

 작년 마을미디어 축제는 성북 아리랑센터에서 열렸는데요, 올해는 홍대역 부근의 가톨릭회관 <다리>로 축제 장소가 결정되었어요. 지난 8월 18일에는 센터 스탭들을 비롯하여 몇몇 마을미디어 활동가 분들과 축제 원정대(?)를 꾸려 사전답사도 다녀왔답니다.

 12월 11~12일(금~토)에 열리게 될 2015 서울마을미디어 축제! 많이많이 기대해주세요!!

 축제에 대한 의견이나 제안도 대 환영입니다^^


6. 마을미디어 네트워크 워크숍&총회



 8월 28~29(금~토)는 2015 마을미디어 1박2일 네트워크 워크숍이었어요. 도봉산 입구에 위치한 도봉숲속마을에서 진행됐는데요. 에코백 만들기, 역량강화 워크숍, 네트워크 총회와 복면고민왕, 지속가능한 마을미디어를 위한 조직진단 프로그램까지 정말 다양한 프로그램이 가득했답니다. 워크숍 못 오신 분들은 정말 후회하실 거에욧!  이번 워크숍이 어떤 이야기로 채워졌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호 마중에서 동작FM 청년 아리 님의 후기를 확인해주세요~

 1일차 프로그램 중에는 마을미디어 네트워크 총회도 열렸는데요, 이번 총회에서는 네트워크의 회원 및 운영체계를 개정하고 2기 운영위원회도 새롭게 구성하는 등 많은 논의가 진행되었어요. 새로 구성된 15인의 운영위원들을 비롯,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단위들의 더 왕성한 활동을 기대해봅니다.


7. 마을미디어 활동가 양성과정-라디오 오퍼레이터 심화 과정 개강



 상반기 교사 양성과정에 이어 하반기에는 활동가 양성과정이 진행됩니다. 9월 1일부터 10월 20일까지 동작FM에서 라디오 오퍼레이터 심화 과정으로 이루어질텐데요, 마을라디오 활동을 하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야 할 엄청 고퀄리티 수업이라는 소문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