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6월_센터소식] 서울마을미디어센터의 소소한 소식부터 공식 일정까지. 센터의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by 공동체미디어 2015. 7. 11.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소식


01.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 2차 지원 공모


6/5(금)~6/22(월) 공모 접수

6/25(목) 전문가 면접(교육형) 및 주민참여(체험형) 심사

6/30(화) 심사 결과 발표

7/3(금) 선정단체 간담회



 올해 4월 첫 번째 공모를 통해 5가지 유형(거점형, 교육형, 복합형, 아이템형, 매체형)의 지원 단체/주민모임을 37개 선정했고, 이 분들과 함께 지난 2달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그리고 6월에는 2차 모집을 통해 교육형 7곳과 체험형 4곳을 지원 선정했는데요. 이로써 현재까지 지원단체는 총 48곳으로 늘었습니다.

다들 체험형이라는 지원 유형은 생소하시죠? 체험형은 2015년 올해 신설된 지원 유형인데요, 1년간 지원할 사업을 연초에 몽땅 정해버리는 것보다는 조금 더 상시적으로 소소하게 사업을 시도해볼 수 있는 지원방식도 필요하다는 작년의 평가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답니다. 예산이 한정되어 있다 보니 체험형은 한 사업 당 100만원 한도로만 지원한다는 맹점이 있지만, 마을미디어가 무엇인지, 우리 마을 공동체와 잘 맞는지, 그야말로 한 번쯤 체험해보는 발판으로서의 지원사업이라고 생각해주시면 좋겠어요.

 이번 공모는 역대 마을미디어 공모사업 중 가장 경쟁률이 높았는데요, 아무래도 추가모집이다보니 선정할 수 있는 단체 수는 적은데 1차 모집때 지원시기를 놓쳤던 분들, 그 사이 사업이 진행되면서 마을미디어에 대해 접하게 된 분들이 대거 지원접수해주셔서, 거의 3대 1에 육박하는 경쟁률을 기록했답니다.

그러니 아쉽게 선정되지 않으신 곳들도 너무 실망하지 마시고, 9월에 있을 올해 마지막 3차 체험형 공모, 그리고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네트워크 모임과 특강, 축제 등 여러 곳에서 함께 활동에 대한 고민과 이야기를 나눠갔으면 좋겠습니다. 지원해주신 모든 분들, 다시 한 번 감사드려요!


02.  마을미디어 기본이해교육 진행


4/29(수) 우리마을기자단 준비모임

5/8(금) 아델의 청소년 문화공간 청청청

         마들창조학교

5/9(토) 열린사회시민연합 강동송파지부

5/13(수) 징검다리(마을지기)

          한아름방송국

          마곡엠밸리 SH작은도서관 활동가모임

5/14(목) 노원공동체라디오 노원FM

5/17(일) 우마미-틴

5/18(월) 동작마을TV

          동작의 역사를 사랑하는 사람들

5/20(수) 은평사진방

          강서울림미디어공동체

5/22(금) 산아래문화학교

5/24(일) NY CAST

5/26(화) 강북구공동체라디오

5/28(목) 열정도 반상회

          성동FM 빅픽쳐 소리의 풍경

6/4(목) 동네스튜디오

6/12(금) 성북마을방송 와보숑

7/2(목) 성북나눔의집

7/14(화) 가재울라듸오



 체험형에 이어 올해 처음 도입한 사업이 또 하나 있죠? 바로 마을미디어 기본이해 교육인데요,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에 처음 참여하는 단체/주민모임을 대상으로 센터에서 1회차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참여자 분들과 센터가 직접 만나 인사도 나누고, 마을(공동체)미디어의 역사와 현황, 다양한 활동 예시들을 소개하면서 우리가 하려는, 혹은 하고 있는 활동이 얼마나 의미있고 멋진 활동인지 한 번 생각해보는 자리로 만들고자 노력했답니다.

기본교육은 꼭 신규단체가 아니더라도 신청하실 수 있어요~ 기본교육이 필요하신 단체/주민모임은 센터로 연락주세요^^ 


03. 청년 웃.떠.말.


5/7(목) @용산FM / 5월 청년 웃떠말

6/4(목) @창신동라디오 덤 / 6월 청년 웃떠말




 지난 3월부터 각 마을미디어 현장에서 활동을 시작한 청년활동가들은 바쁜 와중에도 매월 한 번씩 마을미디어 청년 네트워크 모임을 갖고 있어요. 5월에는 용산FM이 위치한 해방촌에서 동네탐방도 하고 라디오 방송도 함께해봤고, 6월에는 창신동라디오 덤 스튜디오를 방문해서 봉제체험을 해보기도 했답니다! 맛있는 밥도 같이 먹고요^^ 앞으로도 오래, 곳곳에서 만나요~~


04. 마을미디어 교사 양성과정 "자람"


5/27(수)~7/29(수) 매주 수요일 오전



 6월부터 7월까지, 두 달 동안 진행되는 마을미디어 교사 양성과정이 벌써 중반을 달리고 있습니다. 그 동안은 여러 분야의 미디어 교사, 마을미디어 현장 활동가 등을 만나 이론과 사례 중심의 수업을 들어봤는데요, 이제 실습으로 넘어와서 참여자 분들이 직접 마을미디어 교육도 기획해보고, 프로그램도 만들어보는 모듬 작업이 진행 중이에요. 새내기 교사님들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하며, 화이팅입니다~!


05. 웃떠말 5탄, "우리 마을미디어 콘텐츠 자랑대회"


7/10(금) 오후 2시~5시



 올해 웃떠말은 1차 공모 시작 전, 사업계획서 열린컨설팅으로 시작해서 청년 월별 모임으로 이어져 왔는데요, 5번째 웃떠말은 마을미디어 콘텐츠를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우리 마을미디어에는 어떤 프로그램이 있을까? 이렇게 좋은 콘텐츠, 우리 마을에서만 듣기는 아깝다! 혹은 마을미디어가 뭔지 궁금하다, 나도 마을미디어 해보고 싶은데 어떤 콘텐츠를 만들면 좋을까? 하는 분들이 모두 모여 성황리에 진행됐어요! 마을미디어에 점점 더 다양하고 좋은 콘텐츠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 것 같아서 뿌듯함도 느껴졌답니다.

 아무래도 아직은 라디오 팟캐스트 콘텐츠가 가장 많아서 이 날은 라디오 프로그램 위주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어요. 앞으로는 영상이나 신문, 잡지 등 다양한 매체의 콘텐츠까지 더 폭넓게 다뤄보면 좋을 것 같아요. 관련 기사는 다음호 마중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06. 마을미디어 현장방문 간담회 "우리 지금 만나! 2015"


7/8(수) 거점형 관악공동체라디오

7/13(월) 교육형 동작마을TV

          아이템형 동작의 역사를 사랑하는 사람들

          매체형 동작공동체라디오

7/14(화) 아이템형 (사)함께사는 성북마을문화학교

          거점형 성북마을미디어지원센터

7/15(수) 교육형 징검다리(마을지기)

7/16(목) 복합형 노원공동체라디오

7/17(금) 복합형 산아래문화학교

          매체형 금천IN

7/22(수) 교육형 마곡엠밸리 SH작은도서관 활동가모임

          복합형 강서울림미디어공동체

          복합형 아델의청소년문화공간 청청청

7/23(목) 교육형 성동FM빅픽쳐 소리의풍경

7/28(화) 복합형 강북구공동체라디오

7/29(수) 교육형 한아름방송국

          복합형 (사)열린사회 시민연합 강동송파지부




07. 라이브서울 <우리동네 왜 왔니?> '와보숑'편 녹화


 벌써 4회차를 맞는 라이브서울 마을미디어 특화방송, '우리 동네 왜 왔니?' 이번 주인공은 성북마을방송 와보숑이었어요. 녹화는 지난 5월 18일, 성북마을미디어지원센터의 마을방송 스튜디오에서 진행됐는데요. 아리랑시네미디어센터 2층에 새롭게 둥지를 튼 성북마을미디어지원센터 공간에서 진행한 녹화라 더 의미가 깊었던 것 같아요~

 방송은 6월부터 라이브서울 홈페이지(http://tv.seoul.go.kr)에서 볼 수 있고, 5월 31일자로 티브로드 지역채널에서도 방영되었다고 하네요! 점점 더 널리 풍성해져가는 마을미디어 이야기, 다음번 방송은 용산FM에서 진행된다니 많이 기대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