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한 무료 온라인 플랫폼, 편집 툴 정보 대방출~



      마을에서 미디어 활동을 하려면 컴퓨터와 친해질 수밖에 없는 우리... 글 써서 문서 편집하고, 사진 편집해 넣고, 영상 편집하고, 하지만 쥐꼬리만한 예산으로는 포토샵, 프리미어를 떳떳이 사서 쓸 수가 없잖아요. 또, 활동공간에 있는 컴퓨터에는 프로그램이 깔려 있어서 작업할 수 있지만 집에 가면 내 구식 컴퓨터로는 포토샵이나 프리미어 같은 건 쓸 수가 없고... 어쩔 때는 급히 영상 편집, 라디오 편집, 사진 편집, 문서 편집을 해야 하는데!! PC방 가서 프리미어를 깔고 있을 수는 없고!!!

      그런 여러분을 위해 준비해봤어요. 컴퓨터와 인터넷만 있으면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만능!(게다가 무료!) 사진/영상/문서 편집 사이트!(혹은 간단한 무료 프로그램!)



    <무료 온라인 편집기/무료 프로그램>


    ▮사진 편집

    -픽세랄 (http://pixlr.com/editor)

    프로그램 설치 없이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바로 쓸 수 있어요. 포토샵의 기본 기능을 거의 다 사용할 수 있고, 언어도 한글/영어 등을 다양하고 간편히 설정할 수 있어요. 포토샵을 써봤다면 아주 쉽게 쓸 수 있답니다. 제가 직접 사용해본 결과 아주 가볍게 돌아갑니다.


    픽세랄 사용 화면


    -네이버 포토에디터 (http://s.lab.naver.com/pe/)

    네이버를 많이 사용한다면 네이버에서 자체 제공하는 포토에디터를 이용하는 것도 편해요. 포토샵의 기능을 거의 다 차용한 픽세랄은 약간 세세하게 이미지를 조정할 수 있다면, 네이버 포토에디터는 색상 느낌을 선택하는 효과 기능이나 이미지에 글씨 쓰기 등의 기능이 큼직큼직하게 들어가 있어서 간편하네요.


    -포토스케이프(http://www.photoscape.org/ps/main/download.php)

    포토스케이프는 온라인 편집 툴은 아니지만 간편하게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간단한 편집과 보정은 물론, 여러 장의 사진을 이어붙여 움직이는 사진(gif)도 만들 수 있답니다~


    포토스케이프 사용 화면


    ▮영상 편집

    -위비디오(http://www.wevideo.com/)

    구글이나 페이스북 아이디를 연동하여 온라인으로 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사이트에요. 로그인을 하면 기본 5기가의 저장용량을 무료로 받을 수 있고, 별도의 설치 없이도 여러 개의 영상을 붙이고, 제목을 넣고, 효과를 주고, 음악을 넣는 등 다양한 편집이 가능합니다. 단점은 모두 영어로 되어 있다는 점과 한 클립의 중간을 잘라 분리할 수 없다는 점. 하지만 편집이 기본으로 제공하는 테마 중에 예쁜 것들이 많아요~ 편집이 끝나면 유투브나 비메오 등으로 바로 올릴 수도 있답니다!


    위비디오 사용 화면


    ▮문서 편집

    -온라인 MS 오피스(http://office.microsoft.com/ko-kr/web-apps/)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프로그램을 온라인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에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회원가입한 아이디)만 있으면 누구나 무료로 쓸 수 있어요.


    온라인 MS오피스 사용 화면


    -구글독스(https://docs.google.com/)

    구글에서는 온라인 문서 작성/편집/공유를 제공하고 있어요. 내가 구글독스에서 만들어놓은 문서의 주소 링크를 다른 사람에게 메일로 보내주면, 그 주소를 알고 있는 사람들이 동시에 여러 곳에서 접속, 함께 문서를 작성하고 수정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거~! 워드, 엑셀 뿐만 아니라 프레젠테이션도 만들 수 있어요!


    -네이버 오피스(http://office.naver.com/)

    네이버에서도 회원에게 워드 문서 편집기능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의 자체 온라인 저장공간인 N드라이브를 이용해서 작업하게 되어 있어요. 네이버에도 구글독스처럼 문서 공유 기능이 있답니다.


    ▮음원 편집

    -오다시티(http://audacity.sourceforge.net/)

    이건 온라인에서 바로 편집하는 형태는 아니고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야 해요. 하지만 팟캐스트 등을 만들 때 간단히 음원을 자르고 붙이는 등 편집을 하기에는 정말 유용한 툴! 영어로 되어 있다는 점이 함정이긴 하지만, 무료이고 사용하기 간편하다는 소문이 자자~


     tip) 오다시티 사용법(http://blog.daum.net/yuyoung962869/93)

      개인 블로그인데 오다시티 사용법을 올려놔주셔서 링크해봅니다^^



    오다시티 프로그램 사용 화면





    <무료 온라인 플랫폼>

    ▮영상

    -유튜브 VS 비메오

    (https://www.youtube.com/)

    (https://vimeo.com/)



     

     유튜브

    비메오 

     내용제한

    없음(저작권 침해하는 경우는 제한)

    비영리, 직접 제작 영상만 업로드 가능(TV/음악/영화 일부 자르기만 한 것은 올릴 수 없음) 

     용량제한

    없음

    500MB(무료) / 5GB(유료) 

     특성

    대중적 

    전문적 

     재생속도(로딩)

    느림(로딩시간 김) 

    비교적 빠름 

     업로드 속도

     느림

    보통(편차 큰 편) 

     외부로 링크

     가능

    부분 가능(무료회원은 HD공유 불가)



    -다음 TV팟(http://tvpot.daum.net/)

    500MB의 업로드 용량 제한이 있습니다. 업로드 속도는 빠른 편인데, 인코딩 대기시간이 다소 걸리네요. 외부 링크는 가능하나, 업로드 된 영상에 광고가 삽입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

    업로드 속도는 빠르나 인코딩이 오래 걸립니다. 올리는 과정에서 화질이 원본보다 꽤나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네요.



    ▮아카이브(온라인 저장공간)

    -드롭박스(http://www.dropbox.com/)

    파일을 온라인 상에 저장해놓을 수 있고, 저장해둔 파일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것도 쉬워요! 기본 제공 용량은 2GB이지만 다른 사람에게 가입 초대를 하는 등 무료로 용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 많다고 하네요^^


    -G파일(http://www.gfile.co.kr/)

    자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무료로 온라인 저장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사이트에요. 하지만 한 번 파일을 올려놓으면 그 파일을 다시 다운받을 수 있는 기간은 일주일 뿐이라 자료 백업용으로 이용하기는 좀 어려워요. 하지만 활용할 방법은 있답니다. 메일로 대용량 영상을 보내려면 보통 2GB 용량 제한이 있잖아요. G파일은 업로드할 때 파일 당 용량제한이 없기 때문에, 다른 곳에 파일을 보내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Posted by 마중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 BlogIcon 세린
      2014.05.21 18:30

      몰랐던 툴이 이렇게나 많네요ㅋㅋㅋ 다같이 마을미디어 만들어가려면 쉽고 가벼운 프로그램들 꼭 필요한데 소개 감사합니다 :D 개인적으로도 유용하겠어요 ㅋㅋ

      • 제가 종종 사용하던 툴들도 있지만 이번에 자료 찾으면서 발견한 것들도 많아요~ 그 중에서도 가볍고 다루기 쉬운 것들로만 추려봤어요^^ 도움이 되셨다니 완전 뿌듯뿌듯!!

    • BlogIcon daekeuncho
      2020.11.18 17:08

      도움되는 내용 되게 잘 배우고 갑니다

    • BlogIcon ymmon23
      2020.11.18 23:58

      재미있는 내용 매우 잘 배우고 가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