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아요!

[6월_활용법] 공동체 라디오 참고도서 Best 8선!

by 공동체미디어 2014. 6. 19.

공동체 라디오 참고 도서 BEST 8선!

 



1. 공동체 라디오 만들기(라디오 리젠 2009 미디액트) 추천!


영국에서 지난 2006년 발간된 이 핸드북은 공동체 라디오 설립, 운영에 필요한 거의 모든 영역을 아우르고 있습니다. 실제로 공동체 라디오를 운영하고 있고 라디오 교육 과정을 통해 5,000여명의 자원활동가를 배출해낸 영국의 대표적인 라디오 단체인 라디오 리젠(Radio Regen)의 역작이기도 합니다. 책을 읽다 보면 이게 영국의 얘기인지, 우리의 얘기인지,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그만큼 가슴에 와닿고 유용한 정보들을 많이 제공해 줍니다.


(무료로 받아보는 방법 >> http://www.mediact.org/ 접속 → 로그인 '자료실' → '미디액트 발간물' → '공동체 라디오 만들기' 검색 → 다운로드 클릭)



2. 마을라디오교육 입문 교재(미디액트)



마을라디오에 대해 최대한 알기 쉽고, 배우기 재미있는 기초입문서를 목표로 그동안 진행된 지역 공동체 라디오 교육의 성과를 공유하며, 현재 마을라디오를 만들고 있는 사람들의 다양한 경험이 담길 수 있도록 사례 취합, 글 청탁, 인터뷰 등의 방법을 동원했습니다. 또한 이 교재의 독자층을 ‘마을라디오 활동을 하고싶어 하는 지역 활동가’, ‘라디오 교육을 수강하는 주민’, ‘교육 수강 후 방송 제작 시 매뉴얼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로 설정하고 그에 맞는 내용을 담고자 했습니다.


(무료로 받아보는 방법 >> http://www.mediact.org/ 접속 → 로그인 '자료실' → '미디액트 발간물' → '마을라디오교육 입문 교재 레벨1' 검색 → 신청하기)



3. 마을과 마을을 잇다(미디액트)


미디어를 활용한 마을 활동 사례집 - 마을과 마을을 잇다」는 2013년 한해 (사)한국영상미디어교육협회(사업단 미디액트)가 진행한 5개의 네트워크 활성화 사업 사례와 3개의 마을 미디어교육 사례를 엮은 발간물입니다.

(무료로 받아보는 방법 >> http://www.mediact.org/ 접속 → 로그인 '자료실' → '미디액트 발간물' → '마을과 마을을 잇다' 검색 → 신청하기)



4. 미디어로 마을을 만나다(미디액트)


「미디어로 마을을 만나다 - 미디어를 활용한 마을 이야기 만들기 사례집」은 크게 2개의 장으로 구성됐습니다. 하나는 11개 마을 미디어교육 사례 분석이며, 다른 하나는 마을 미디어에 대한 공통의 고민과 과제입니다.

각 사례는 2012년 5월부터 (사)한국영상미디어교육협회(사업단 미디액트)가 기획 운영하거나 지원한 마을 미디어교육으로, 크게는 <우리 마을 이야기 창고>, <이주 여성과 함께 다문화 동네마실맵 만들기>, <우리 마을 미디어 문화 교실>입니다.


(무료로 받아보는 방법 >> http://www.mediact.org/ 접속 → 로그인 '자료실' → '미디액트 발간물' → '미디어로 마을을 만나다' 검색 → 다운로드)


5. 1인 라디오 방송 만들기(반승원 2006 커뮤니케이션북스)



- 미래 라디오 방송의 주역이 될 아나듀오가 갖춰야 할 자질과 준비해야 할 덕목을 알려주는 지침서로 1인 라디오 시스템에서 아나듀오의 역할을 이론 중심의 내용보다는 현장에서 느꼈던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재밌게 읽을 수 있게 기술하였다.


- 저자소개 : 반승원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언론학 석사, 前 극동방송 PD겸 아나운서, 現 경기방송 PD겸 아나운서, 現 뉴스가 있는 아침(06:00∼08:00) 제작/진행 중, 現 경기방송 PD 협회장



6. 공동체 라디오(최성은 2014 커뮤니케이션북스)



- 공동체 라디오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유형의 라디오 방송으로서 이제 거부할 수 없는 글로벌 현상이 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공동체 라디오의 과거, 현재, 미래를 다룬다.


- 저자소개 : 최성은

저자 최성은은 전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겸임교수다. 전주시민미디어센터 사무국장도 맡고 있다. 전국공동체라디오협의회 정책위원,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이사, 전북민언련 미디어포럼 분과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공동체라디오, 공동체미디어, 시민미디어, 미디어교육 등의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7. 미디어 시민권(이병남 2014 커뮤니케이션북스)


- 전통 미디어의 역할이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현시점에서 시민 미디어의 개념을 알아보고, 액세스권, 알권리 등과 함께 시민 저널리즘의 현황과 미래를 살펴본다.


- 저자소개 : 이병남

저자 이병남은 강원대학교와 한림대학교에 출강하고 있다. 강원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대학원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지역미디어》(2009, 공저)가 있다.

 


8. 시민미디어론(최영묵 2005 아르케)



- 시민미디어운동의 역사와 이론적 배경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해 시민 미디어 제도화와 발전의 정당성을 입증하고 있으며, 디지털 시대를 맞아 급변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독자적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국내외 시민미디어의 최근 사례를 집중분석하고 있다.


- 저자소개 : 최영묵

현재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다. 1980년대 후반부터 언론개혁과 미디어운동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왔다. 문화연대 매체개혁위원장, 언론개혁시민연대 방송개혁위원장, 언론정보학회 총무이사, MBC 시청자위원, 한국방송학회 기획이사를 지냈고, 현재는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이사 겸 [시민과 언론] 편집위원장, 영상미디어센터 운영위원, 시민채널 RTV 운영위원, KBS 시청자위원으로 일하고 있으며 EBS 미디어비평 프로그램 미디어 바로보기를 진행하고 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