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아요!

[8월_활용법] 마을라디오의 페이스북 생방송

by 공동체미디어 2016. 9. 3.

[마중 23호 알아두면 좋아요! 2016.9.?]


마을라디오의 페이스북 생방송


황호완(가재울라듸오)




 마을라디오들이 시작을 할 당시에는 팟캐스트를 통한 방송유통이 전부였습니다. 그리고 SNS는 홍보의 도구였을 뿐입니다. 그러나 얼마 전부터 페이스북을 통해 생방송을 간단하게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스마트폰을 통해서 방송을 할 수 있게 된 것인데요. 페이스북 생방송을 하는 방법과 더 나아가 마을미디어에 맞는 페이스북 생방송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페이스북 생방송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페이스북 앱을 실행한 후 상단 '상태' 메뉴를 누릅니다. 

2. 그럼 글쓰기 창이 뜨는데요. 키보드 바로 위 메뉴에 '방송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이를 누르면 페이스북 라이브로 진입하게 됩니다. 

3. 개인 계정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도 페이스북 라이브를 할 수 있습니다.





4. 방송을 하기 전에 기본적인 설정이 제공됩니다. 일단 방송 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공개 범위도 정할 수 있습니다. 전체 공개, 친구만, 제외할 친구, 지역, 회사, 특정 친구, 나만 보기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공개 범위를 정했다면, 마지막으로 '방송하기' 버튼을 누르면 생방송이 시작됩니다.


5. 방송이 시작된 후, 누군가가 방송을 보고 있다면 상단 방송시간 옆에 인원수가 표시됩니다. 댓글을 쓰면 실시간 채팅처럼 방송 화면 하단에 올라오며, 좋아요를 포함 5가지 반응을 누르면 방송 영상 화면에 실시간으로 나타났다 사라지게 됩니다.






6. 방송을 종료하면, 해당 동영상을 스마트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생방송이 끝나도 해당 방송은 스트리밍 영상으로 타임라인에 남게 되어 친구들이 해당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을 이용한 생방송을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위와 같이 하는 경우 간단하기는 하지만 마을미디어가 방송을 내보내야 하는 상황에서는 문제가 생깁니다. 


 첫째, 음악을 페이스북을 통해서 보낼 수가 없고, 둘째, 주변 소음이 그대로 페이스북을 통해 전달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우리에게는 하나의 장비가 필요합니다. 바로 거의 모든 방송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화연결장비입니다. 





 위와 같은 장비입니다. 


 페이스북 생방송을 깔끔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장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 Tascam ixz 1개

- 55스테레오-XLR 잭 1개(이 라인이 길다면 야외 생방송도 가능합니다.)

- 스마트폰, 아이패드 등

 보통 우리가 사용하는 전화연결에서 3.5-55모노잭만 빠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1. 55스테레오-XLR잭을 Tascam ixz와 믹서의 AUX(send)에 연결합니다. 

2. Tascam ixz와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 PC를 연결합니다. 

3. 페이스북 생방송을 시작합니다. 


 이 장비를 연결해 페이스북 생방송을 하면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를 통해 주변소음이 들어가지 않고 믹서에서 들어오는 소리만 잡아주게 됩니다. 


 조금 사족을 더해보면 페이스북이나 다른 SNS를 통해 미리 예고를 한 후 페이스북 댓글에 달리는 글들을 방송 중간중간 읽어준다면 더 많은 피드백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진출처


- 네이버포스트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4050976&memberNo=11778559&searchKeyword=%ED%8E%98%EC%9D%B4%EC%8A%A4%EB%B6%81%20%EC%83%9D%EB%B0%A9%EC%86%A1&searchRank=7)

- 관악FM 교재



[필자소개] 황호완(가재울라듸오) : 가재울라듸오의 노예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