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11,12월_이슈] 종횡무진 마을미디어 활약상!

by 공동체미디어 2014. 12. 22.

 

 

종횡무진 마을미디어 활약상!

정리 :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마을에서 미디어활동을 하다보면 이런 저런 요청이 많이 옵니다. 마을 축제 하니까 공개방송을 해달라, 취재 좀 해달라. 몸은 힘들고 바쁘지만, 그만큼 마을미디어가 마을에서 많이 알려진 것이니 뿌듯하기도 합니다. 이게 다 서로를 연결하고, 활동을 기록하는 미디어의 특성 때문이겠지요. 이러한 마을미디어의 활약상들을 그냥 흘려보내기는 아까워서 정리해봤습니다. 이름하야 종횡무진 마을미디어 활약상!

 


‘마을미디어 뻔’의 중랑 가을축제

2014년 10월 25일 중랑구 지역 내 청소년 휴카페와 저희 마을미디어 뻔이 공동으로 청소년 축제를 기획, 진행하였습니다. 청소년들의 춤과 노래를 선보이고, 더불어 마을미디어 뻔의 공개방송 3꼭지 -‘중랑뉴스’, '중랑이래요', ‘엄마랑 딸이랑 랑랑’, ‘라디오 드라마 나만 미워해'- 가 펼쳐졌습니다. 처음 하는 터라, 우려와 걱정도 있었지만, 매우 자연스럽게 별 탈 없이 무사히 치러서, 앞으로 '마을미디어 뻔'의 단독 공개방송 의지를 키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강북FM 공개방송

강북FM은 지난 9월 26일 금요일, 한신대 운동장에서 진행된 <강북구 마을과 사회적경제 한마당> "다 같이 놀자, 명랑운동회"에서 공개방송을 진행했습니다. 300여명이 참여한 큰 행사였는데요 강북FM의 사전 공개방송 덕분에 분위기가 후끈 달아올랐다고 합니다.^^

 

 

  


성북마을문화학교

성북라디오는 지난 10월 19일 삼선동 선녀축제에서 보이는 라디오 부스를 설치하고 임태근 구의회 의장, 송대식 성북구의원, 자치위원장 등과 인터뷰도 하고 지역 주민의 의견도 듣는 취재도 하고 청소년 미디어팀이 즉석카메라로 사진을 찍어 주는 등 다양한 활동을 했습니다. 3년째 참여하고 있어 자치위원회에서는 제일 좋은 본부석에 부스를 마련해 줘 본무대 음향 때문에 이동해야 하는 해프닝을 벌이기도 하면서 내년을 기약했습니다.

 

 

 


구로FM

구로FM이 구로 마을넷이 주관한 마을축제 '놀자'에서 공개방송을 했었어요! :) 1부에서는 구로FM의 가장 오래된 방송인 라디오 서당을 공개방송으로 하기도 했었구요. 2부에서는 구로탐구생활에서 축제에 참여하신 분들을 인터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역언론 구로타임즈에 보도되기도 했어요.

구로구에서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열렸던 구로 청소년 고교진학진로 박람회에서 진로 체험 부스를 열기도 했어요. 바로 라디오 체험 부스! 대본 예제를 만들어가서 직접 작성해보고, 그에 맞게 라디오를 진행해보았어요. 대본을 작성하기에 너무 어린 분들은 대신 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했답니다.

 

 

텃밭라디오 ‘장똘뱅이’ 팟캐스트 라디오

텃밭라디오 ‘장똘뱅이’ 팟캐스트 라디오는 지난 10월 1일 독산동 다목적 공원에서 열린 ‘꿈꾸는 녹색장터’에서 장터를 찾은 주민들과 공개방송을 진행했습니다.^^ 벼룩시장을 연 마을 꼬맹이들과, 녹색장터를 연 운영진들, 주민들과 장터를 소개하고 수다도 떨었습니다.

옥상텃밭 뽐내기 대회 영상도 상영 했습니다.
영상은 (http://cafe.daum.net/gcfarmer/pegU/24) 서 보실 수 있습니다. 식전 행사로 이희복 선생님께서 설장고 춤을 보여주셨습니다.

 

 

왼쪽부터 건강한농부 김선정 대표, 차성수 금천구청장, 조은하 금천도시농업네트워크 대표, 금천마을신문 금천in 이성호 편집장, 텃밭라디오 남현숙 운영자

9월에는 텃밭라디오 영상 특집으로 강동도시농업축제를 찾았습니다. 축제현장을 영상으로 담느라 사진을 못 찍었네요~ ㅠ_ㅠ
영상은 http://cafe.daum.net/gcfarmer/pegU/20 서 보실 수 있어요~

특별히 일일 VJ로 금천도시농업네트워크 조은하 대표님이 수고해 주셨구요~ 강동구청장님과 축제에 참여한 도시농부들과의 인터뷰를 담았습니다.

이밖에도 건강한농부 협동조합의 ‘장똘뱅이’ 팟캐스트 방송에서는 관내에서 열리는 마을장터를 찾아 공개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6월 남부여성발전센터 ‘나눔장터’, 9월 시흥동 ‘해노리장’ 10월 독산동 ‘꿈꾸는 녹색장터’ 11월에는 금천구청 광장 ‘무지개가족벼룩시장’에서 진행 할 예정입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