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아요!

[12월_활용법] 마을 라디오 시작하기(1부) - 마을 라디오 녹음하기

by 공동체미디어 2014. 1. 13.


(편집자 주) 마을라디오에 관심있는데 기술적으로 잘 몰라서 망설여지시는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마을라디오 시작하기! 첫번째 순서로 동작FM의 양승렬 대표님께서 마을라디오 녹음 과정에 대해서 사진과 함께 상세한 설명을 담은 글을 보내주셨습니다. 이것만 보시면 이제 당신도 마을라디오 오퍼레이터!!





마을라디오 시작하기 1부 -마을라디오 녹음하기



 양승렬 (동작FM)


장비세팅 


지금부터 예시로 보여드릴 장비는 YAMAHA에서 나온 16채널 믹싱콘솔 MG166cx입니다. 다른 모델을 사용하고 계실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개요도를 먼저 보여드립니다. 


PC 2대와 믹서 1대로 구현할 수 있는 녹음장비 세팅은 아래 사진/그림과 같습니다. 오퍼레이터(녹음기술자)의 조작 편의를 위해 PC①와 PC② 사이에 믹서를 배치하고 이때 ①번 PC를 녹음/편집용 PC로, ②번 PC를 재생용 PC로 사용합니다. 재생PC의 성능은 윈도우XP 이상이 구동되며 인터넷 사용과 음원 재생이 가능하다면 사용 가능합니다. 녹음/편집PC는 넉넉한 하드디스크 용량(녹음파일 저장)과 성능 좋은 오디오 카드가 설치되어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녹음/편집PC는 오디오 녹음과 편집이 가능한 소프트웨어(Sony Sound Forge 7.0 등)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 재생PC에는 음원 재생이 가능한 프로그램 및 인터넷 사이트들(벅스, 멜론, 네이버뮤직, youtube, vimeo, 블로그 등)의 사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위 개요도는 관악FM의 교육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1. 라디오녹음 장비의 설치와 연결


1. 우선 PC 2대와 오디오 믹서, 헤드폰 분배기, 마이크 등을 위치에 놓습니다.


2. 오퍼레이터가 쓸 헤드폰을 믹서기의 PHONES에 꽂아주시면 됩니다.

 


3. 사용하시는 각각의 마이크와 마이크 라인에 번호를 붙여놓으시면 편리합니다. 저희는 5개의 마이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1~5번의 스티커를 붙여놓았습니다. 그 번호대로 1번부터 믹서의 마이크 단자에 꽂으시면 됩니다.


4. 자, 이제 마이크와 믹서에 라인을 연결하였습니다.


5. 보시는 것은 헤드폰 분배기입니다. 믹서에서 오디오 출력을 하나 받아서 그것을 여러 개의 헤드폰이나 스피커로 나눠주는 역할을 합니다. (참고로 이 모델은 BEHRINGER의 MINIAMP AMP800입니다. 이 모델은 총 8개(전면 4개, 후면 4개)의 헤드폰이나 스피커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6. 마이크, 헤드폰의 연결이 완료되었습니다.



7. 헤드폰 분배기와 믹서는 양쪽 끝이 둘 다 하얀색+빨간색 잭으로 된 라인으로 연결합니다. (stereo 방식이므로 2개로 나눠져 있습니다. 하얀색과 빨간색은 left와 right를 하나씩 담당합니다.) 헤드폰 분배기에는 INPUT 단자에 잭을 연결하고 믹서에는 GROUP OUT에 잭을 연결합니다.

  



8. 녹음PC와 믹서는 이렇게 연결합니다. 아까 헤드폰 분배기 연결한 곳 바로 옆에 있는 MONITOR OUT(또는 MAIN OUT)에 하얀선+빨간선 잭을 꽂으시고, 녹음PC 뒷면 사운드카드의 마이크 그림(MIC IN 또는 LINE IN)이 있는 구멍에 3.5mm 스테레오잭을 꽂으시면 됩니다.    


☞한쪽 끝은 5.5mm 모노잭(흰색, 빨간색 각각 하나씩 left와 right를 담당)이고 반 대쪽 끝은 3.5mm 스테레오잭으로 된 오디오라인

(모노잭은 검은색 줄이 하나이고 스테레오잭은 검은색 줄이 두 개)


☞양쪽 끝이 둘 다 5.5mm 모노잭으로 된 라인

 

☞PC와 믹서, 믹서와 전화연결장비는 5.5mm 모노잭+3.5mm 스테레오잭으로 된 라인으로 연결하고 믹서와 헤드폰 분배기는 양쪽이 다 5.5mm 모노잭으로 된 라인으로 연결합니다.



9. 이번에는 재생PC와 믹서 연결입니다. 저희는 믹서의 13번과 14번 입력채널에 하얀선+빨간선을 꽂도록 하겠습니다. 재생PC 뒷면의 사운드카드에 헤드폰 그림이 그려져 있는 구멍에 3.5mm 스테레오잭을 꽂으시면 됩니다.

.



10. 이 하얀색 조그만 기계가 전화연결장비로 쓰입니다. (TASCAM에서 나온 iXZ이라는 제품으로 원래는 마이크나 기타 연주의 오디오를 스마트폰이나 테블릿PC 등과 연결하여 녹음하는 장비인데, 관악FM의 연구를 통해 전화연결장비로 손쉽게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11. 전화연결장비에 XLR잭(가운데 3개의 코드가 있는 굵은 잭)과 3.5mm 스테레오잭을 꽂고 믹서에는 5.5mm 스테레오잭(금색)과 5.5mm 모노잭(빨간색+흰색)을 꽂습니다. 5.5mm 스테레오잭은 믹서의 AUX1 단자에, 5.5mm 모노잭은 15, 16번 채널에 꽂도록 하겠습니다. 


13. 그리고 전화연결장비에서 나온 3.5mm 잭을 스마트폰 핸즈프리 단자에 꽂으면 됩니다. 






2. 장비 사용

 

설치와 연결이 끝났다면 이제부터 이해를 돕기 위해서 재생PC에는 벅스뮤직을, 녹음/편집PC에는 Sony Sound Forge 7.0을 띄워놓고 장비 사용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음원 재생

재생PC에서 원하는 음원을 골라 재생합니다. 이때 녹음/편집PC의 볼륨막대가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소리의 크기는 숫자 6과 24 사이(-6db ~ -24db)를 오가는 것이 좋습니다. 소리가 너무 크게 들어와서 볼륨막대가 Clip(빨갛게 표시됨)을 치게 되면 녹음되는 소리가 깨지게 됩니다. 따라서 재생PC와 연결된 믹서의 채널 00번 페이더(저희는 13, 14번 채널을 사용)를 적당히 조절(Up/Down)해 소리의 크기를 조절하도록 합니다.

☞음악 권장영역 : -9db ~ -12db





이렇게 Clip을 치게 되면 소리가 깨집니다. (둔탁하고 매끄럽지 않음)



믹서의 페이더 Up/Down을 통해 적절한 볼륨으로 조절합니다. 녹음/편집PC 화면의 볼륨막대를 예의 주시하면서 믹서를 콘트롤해야 합니다. 


-목소리 멘트 녹음

마이크에 목소리를 녹음할 때도 볼륨 조절은 위의 경우와 같습니다. 믹서 채널 00번에 연결된 마이크 00번에 대고 말을 하게 되면 녹음/편집PC의 볼륨막대가 올라가게 됩니다. 역시 이때도 볼륨막대가 빨간 Clip을 치게 되면 소리가 깨지게 됩니다. 녹음상의 편의를 위해서 페이더는 하얀색 굵은 선에 항상 맞추도록 하고 세부적인 볼륨 조절은 상단의 Gain을 사용하여 조절한다. 사람마다 목소리의 크기, 마이크와의 거리가 다르기 때문에 녹음 전에 마이크 테스트를 통해서 적당한 볼륨을 맞춰놓고 녹음에 들어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멘트 권장영역 : -6db ~ -12db



믹서의 마이크 채널 페이더는 하얀색 굵은 선에 맞춰놓고, 상단부에 있는 GAIN을 돌려서 적당한 볼륨으로 맞춥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마이크 채널 페이더는 녹음을 진행하면서 수차례 Up/Down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때 기준점이 되는 곳이 있으면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즉 하얀색 굵은 선을 기준점으로 잡고 디테일한 볼륨 조절은 상단부에 있는 GAIN을 통해 맞춰놓으면 일정한 마이크 볼륨으로 녹음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마을 라디오 녹음 기술을 살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