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10,11월_이슈] 미리보는 마을미디어 축제

by 공동체미디어 2016. 11. 9.

[마중 25호 이슈 2016.11.25]


미리보는 마을미디어 축제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2016 서울마을미디어 축제 "오늘의 마을"이 곧! 열립니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서울마을미디어 축제는 서울 곳곳 마을DJ, 마을기자 등 마을미디어 활동 참여자들이 한 해를 마무리하며 서로를 칭찬하고 격려하는 자리입니다. 올해 축제는 12월 2일(금) 오후 2시부터 저녁 9시까지 홍대입구역 인근에서 펼쳐질 예정이에요.


 이번 축제는 크게 포럼과 네트워크 파티, 전시와 대망의 시상식으로 진행됩니다. 마을미디어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니, '난 마을미디어 해본 적 없는데 가도 되나?', '관심은 있지만 마을미디어가 뭔지 잘 모르는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걱정 말고 놀러오세요! (물론 마을미디어 활동에 참여하셨던 분들은 당연히 다들 오셔야 되는 거 아시죠? ^^) 이번 축제는 어디서 뭘 하나~? 싶은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미리보는 마을미디어 축제~



2016 서울마을미디어 시상식 >



▲ [참고이미지] 2015 서울마을미디어 시상식

 시상식은 이 날 가장 마지막에 진행되지만, 축제의 메인 이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 한 해 신나게 달려온 서울마을미디어를 서로 칭찬하고 축하하는 자리지요. 시상식에서는 마을미디어 10대 스타상(개인상), 은하상(단체상), 콘텐츠상과 더불어 대망의 대상을 발표합니다. 수상자는 모두 스스로 입후보한 마을미디어 활동 단체들 중에 선정된답니다.

 시상식에서 상만 줄줄이 나누어 주면 무슨 재미가 있겠어요...? 올해도 늘 그랬듯 다양한 이야기와 공연이 시상 중간 중간에 들어 있답니다. 마을미디어를 하며 즐거웠던 일, 감동받은 일 등등을 그림일기와 웹툰으로 구성한 신개념 이야기 콘텐츠도 있고요, 올해 마을미디어 콘텐츠 현황과 눈에 띄는 콘텐츠를 쏙쏙 뽑아 동화로 구성한 '마미덕(MAeul MEdia DUCK)의 2016 마을미디어 콘텐츠 여행기', 서울마을미디어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날카롭게 분석해보는 '마을미디어 뉴스룸 <팩트체크>'도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답니다. 뿐만아니라 지난 9월에 열린 서울마을라디오 연합 공개방송 '지금은 마을라디오 시대'의 수상작인 성동FM 소풍의 '소근소근 말해봐 볼륨을 높여줄께', 강서FM '양쯔유나의 중딩도전기 - 중딩이라 전해라' 콘텐츠를 업그레이드한 공연 무대도 있을 예정이니 절대 놓치지 마셔요~!


- 시간 : 오후 7시 ~ 9시 30분

- 장소 : 2호선 홍대입구역 인근 '가톨릭청년회관 다리' 5층 니꼴라오홀

- 사회 : 강북FM 나종이, 동작FM 이상훈


꿀팁1) 시작 10분 전인 6시 50분까지 모두 입장해주시기 바랍니다.

꿀팁2) 단체별로 드레스 코드 맞춰서 입고 오시면 시상식의 스타가 되실 수 있습니다 ㅋ

꿀팁3) 응원과 축하를 위한 각종 피켓, 야광봉 등 응원도구 및 꽃다발을 가져오시면 기쁨 두배!



< 마을미디어 포럼 "마을미디어의 오늘과 내일" >



▲ [참고이미지] 2015년 마을미디어 포럼


 마을미디어 포럼은 주제별 사례를 통해 마을미디어의 또 다른 가능성을 찾아보는 시간입니다. 다양한 오늘의 이야기들이 마을미디어에 대한 인식을 확장하고 내일을 위한 작은 디딤돌이 되길 기대하며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럼은 1부와 2부의 사례발표, 이어서 진행되는 종합토론으로 구성됩니다.


 1부 '또 다른 가능성을 찾아서'에서는 교육, 매체, 지역콘텐츠 등 주제별로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한 실험 사례들을 공유합니다.

2016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 중 지정공모 유형으로 참여한 용산FM의 '굿바이! 용산 화상경마장' 팀 변정온 마을DJ는 지역의 갈등 이슈 해결에 마을미디어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들려주실 예정입니다. 성동구 성수동의 마을잡지 <매거진 오> 김희정 편집장님과 동대문구의 <ON동네 방송국> 김광호 PD는 각각 잡지와 SNS를 활용하여 지역을 담고, 사람과 만난 사례를 공유합니다. 이어 전주시민미디어센터 영시미의 고영준 전 사무국장님은 마을미디어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공동체미디어교육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발표해주실 예정입니다.


 2부에서는 운영, 주체, 플랫폼, 세 가지 주제로 나누어 마을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조건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탐색해봅니다. 강서FM 김지혜 국장님에게는 마을방송국 운영의 원칙을, 라디오금천 남현숙PD님에게는 마을 주민과 만나는 과정을, 그리고 대구시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 김영숙 센터장님에게는 마을 플랫폼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 시간 : 오후 2시~5시

- 장소 : 2호선 홍대입구역 인근 '미디어까페후'(2F)



< 마을미디어 네트워크 파티 "꽃길만 걷자, 마을미디어" >


 포럼이 끝나면 그 공간에서 짧게나마 네트워크 파티를 진행합니다. 이번 파티의 제목은 '꽃길만 걷자, 마을미디어'!

 그 동안 우리 가시밭길은 너무 많이 걸었잖아요... 가끔은 숨돌리며 재밌게 놀기도 해야죠! 마을미디어 활동가들과 이야기 나누며 가벼운 다과도 함께 즐기는 시간! 다양한 경품이 걸린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으니 마음 가볍게 놀러오세요. 


- 시간 : 오후 5시30분 ~ 6시30분

- 장소 : 2호선 홍대입구역 인근 '미디어까페 후'(2F, 포럼 장소와 동일)

- 사회 : MC재성 (말하는사람들)


* 네트워크 파티 사전 참여신청 접수가 벌써 마감되었어요ㅠ 공간이 좁아서 선착순 마감을 할 수밖에 ㅠㅠㅠ 많은 신청 감사드려요! 



< 마을미디어 전시 >



▲ [참고이미지] 2015년 축제 당시 전시


- 시간 : 오후 6시 ~ 9시 30분

- 장소 : 2호선 홍대입구역 인근 '가톨릭청년회관 다리' 5층 니꼴라오홀 (시상식 장소와 동일)

- 내용 : '오늘의 마을' 포토존, 인포그래픽 '우리가 그린 마을미디어', 서울마을미디어 MAP, 결과물 및 발간물




※ FAQ


1. 너무 가고 싶은데 아이를 돌봐줄 사람이 없어요, 어떡하죠?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에서는 이번 축제 참여자들을 위해 아이돌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마포구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도움을 받아 돌봄 선생님들이 와 주실 예정입니다. 단, 시상식이 진행되는 동안에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포럼, 네트워크 파티 때는 불가능해요ㅠ), 시상식이 진행되는 공간과 아이돌봄이 진행되는 공간이 다소 멀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상식-5층, 아이돌봄-지하 1층)


* 아이돌봄 서비스 시간 : 오후 6시 ~ 10시 (4시간) 

* 응급조치 및 돌봄 원칙 등 안전 관련 필수 동의사항은 추후 안내할 예정입니다.

* 반드시 사전 신청 해야하며 행사 당일 신청은 불가합니다. (11/29(화) 오후 6시 신청 접수 마감)

>> 아이돌봄 신청하러 가기 https://goo.gl/forms/cbSICuRv15mYg5js1




2. 축제 장소가 두 곳인가요? 몇 시에 어디로 가야하죠...?


- 미디어까페후 (02-323-0717) : 2시 포럼, 5시반 네트워크 파티

  서울특별시 마포구 동교동 156-2 마젤란21빌딩 2층 (홍대입구역 2번 출구)


- 가톨릭청년회관 다리 (02-338-7830) : 7시 시상식 및 전시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2길 49 (홍대입구역 2번 출구)



>> 참가자 사전등록: https://goo.gl/forms/cbSICuRv15mYg5js1

>> 사전등록 마감 : 11월 29일 (화) 오후 6시

"사전등록 하신 후 축제에 참석하신 분들께 기념품 꾸러미를 드립니다!"





주최 : 서울특별시

주관 :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서울마을미디어네트워크 

문의 : 02-3141-6390, mediact@maeulmedia.org

소식 : www.facebook.com/maeulmedia, www.maeulmedia.or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