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7월_마을미디어지원센터 소식]

by 공동체미디어 2014. 7. 28.

 

 

 7월의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소식

 

 

  제 1회 전국 마을신문 워크숍 다녀왔어요~



  사실 다녀온 지 좀 됐지만... 6월 14~15일 이틀 간 지리산 산내마을에서 열린 제 1회 전국마을신문워크숍에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도 다녀왔어요. 전국 방방곳곳에서 모여든 마을신문 만드는 사람들이 가족동반(^^)으로 모이니 100명이 훌쩍 넘어 주최 측을 당황케 했더랬습니다. 워크숍은 산 좋고 물 맑은 지리산자락의 산내마을 이곳저곳에서 진행되었는데요, 한 회의실에 콕 박혀 바쁜 일정에 치여 가며 하던 이전의 워크숍들과는 차원이 다른(!) 경험을 하고 돌아왔답니다. 아직은 1회, 만나는 것만으로도 좋은 워크숍이었지만 앞으로도 2회, 3회를 이어가며 더 깊은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자세한 내용은 이번 호 이슈에 조양호 님이 써주신 “마을의 이야기를 담는 사람들, 한 곳에 모이다.”를 참고해주세요!

 

 


  현장방문 START!



  지난 6월 18일부터 올해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와 함께하는 각 마을미디어 현장을 1대1로 만나러 다니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어떻게 활동하고 계시는지도 같이 둘러보고, 활동하며 드는 고민이나 사업 진행 관련한 건의사항도 듣고, 센터에서 현장에 당부말씀도 전해드리고 있어요. 일단은 올해 처음 센터와 함께하게 된 단체를 먼저 만나고 있고, 아직은 41개 단체 중 7개 단체밖에 만나지 못했지만, 최소한 모두 한 번 이상은 만날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각 마을에서 나눈 이야기들은 매월 <마중>의 "마을미디어 현장방문, 우리 지금 만나!" 코너에서 전해드립니다.


 


  웃.떠.말 제 1회 ‘도움상회’, 성황리 개최!



  올해 첫 마을미디어 네트워크 모임 '웃떠말'이 6월 26일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13층 대회의실에서 열렸습니다. 새로운 분들이 많이 오셔서 조금 서먹서먹하기도 했지만, 서로의 상황도 알고 센터와의 1년 사업 계획도 공유하며, 나름 '웃고 떠들고 말하기'의 물꼬를 튼 시간이었습니다.


 


  공개특강 제 2회, ‘저작권법’ 이야기



  김명준 미디액트 소장님의 글로벌 마을미디어 이야기에 이은 공개특강 2탄! 바로 '마을미디어 활동가는 알아야 할 저작권법 파헤치기' 시간이었는데요. 정보공유연대의 이동길 변호사님께서 쉽지 않은 법조항을 마을미디어 활동에 맞게 해설해주시며, 저작권의 기본 개념부터 실제 상황에서의 대처법까지 알려주셨어요. 늦게까지 진행된 일정에도 많은 분들이 끝까지 남아 궁금증을 해결하고 가셨답니다! 그 후기는 이번 '알아두면 좋아요' 코너에서 만나보실 수 있어요!


 

  <마중>, 새 편집위원 영입

  당분간 센터 내 편집위원들끼리 만들고 있던 <마중>에 뉴페이스 영입!! 이번 호부터는 구로FM에서 활동하고 계신 이세린 님과 함께 만듭니다. 새로운 편집위원, 새로운 코너로 더 알차고 풍부해질 앞으로의 <마중>을 기대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