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달에 뭐했나요?

[5월_2014 마을미디어, 출발합니다!_아이템형, 교육]

by 공동체미디어 2014. 5. 14.

[2014 이 달에 뭐 했나요?] <아이템, 교육형>





2014 마을미디어, 출발합니다!


<아이템형>

건강한 농부 협동조합 : 텃밭라디오

"저희는 도시농업을 좀 더 다양한 사람이 알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시농업, 텃밭에 대한 소소한 소식을 라디오로 제작해서 전하려고 합니다."

 

마을미디어전문가가 되다도봉마을영상공작소

"주민들과 함께 마을을 배경으로 영화 시나리오를 기획, 촬영과 편집까지 해서 국제단편영화제에 출품하고자 합니다. 동네에서 영화에 등장한 인물과 배경지를 중심으로 시사회전도 열 생각입니다."

 

성북신나성북소셜미디어 <발굴+생산+공유>

"지금까지 지역 내에서 노출되지 않았던 이슈와 자원을 주민 인터뷰와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발굴>하고, 적정한 품질의 스팟다큐를 <생산>해서, 지역 컨텐츠로서 활용될 수 있도록 공동체 상영회나 마을영화제 출품, 웹플랫폼 업로드 등을 통해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야기하는 마을극장모기동 <이야기하는 마을극장>

"모기동에서 이웃과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오프라인 플랫폼인 <이야기하는 마을극장>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올해는 활동과 관심을 나눌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여 보다 많은 주민들과의 소통을 꾀하고자 합니다."

 

독거동락우리동네 비혼 여성들을 위한 매거진 <4인분말고1인분>

"동네 비혼여성들의 매거진 '4인분 말고 1인분'은 동네에 사는 비혼 여성들 스스로의 얘기를 나누고, 연결하는 창구입니다. 동네 네트워크로, 나아가 지역과 소통하는 매개체가 되고자 합니다."

 

 

<교육>

디지로마드의 모임뷰파인더 속 멘토와의 만남 2014년 꿈을 찍는 카메라, 1차 교육

"청소년들이 이야기하고 싶은 자신의 꿈은 어떤것이 있을까? 멘토를 만나 인터뷰도해보고 영상으로 담아 자신의 꿈을 그려보는 즐거운 기회가 주어져서 기대가 큽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내 청소년과 어른들이 한 층 더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도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강서지역사회네트워크강서마을신문만들기

"주민모임 강서지역사회네트워크의 2014년 사업은 우리는 마을 신문 기자입니다. 신문을 만들기 위해서 공부도 하고, 우리 동네 마을신문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미디어나눔모임 마루미디어조각보 만들기 – 마을과 사람을 잇는 관악구 꽃할매의 행복한 미디어바느질

"사는 보람이 뭔지 느끼게 해주는 미디어 교육. 이번에도 신나게 웃으며 열심히, 즐겁게 배울게요!"

 

산아래문화학교순정한 마을 프레임

"마을사람들이 순정한 눈으로 바라보는 마을을 찾고 프레임에 담으려 합니다. 각자가 문화적 시각으로 찾아낸 마을을 알리고 공동체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작업계획세우려 합니다."

 

노원마을공동체네트워크노원마을방송 인큐베이팅 강의와 실습, 제작

"노원의 마을공동체 활동가 및 지역주민들이 자기 활동을 직접 영상이나 라디오 팟캐스트로 기록하고, 나아가 지역주민들과 소통하기 위한 영상교실 및 라디오 팟캐스트 교실을 엽니다."

 

소삼팔가보고 듣고 읽는 <마포 온 마을씨>를 위한 사진/글쓰기 학교

"사진 찍고 글쓰기. 나를 자유롭게, 마을을 풍요롭게."

 

줌마네 : 동네시네마 카메라를 든 여자들

"여자들이 동네 구석구석을 누비며 함께 만들어가는 옴니버스 영화, 출발합니다!"

 

소일거리 : 소란스런 일상 _ 망원동 마을 신문 만들기

"자녀를 키우는 주부들이 마을에서 미디어 활동을 통해 이웃과 만나고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다. 경력단절여성인 엄마들이 마을활동가로 경력을 이어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서초마을미디어지원센터미디어로 나누는 재미, 미디어로 소통하는 재미

"방배동에 있는 대안학교, ‘오름학교학생들과 함께 마을공동체와 마을미디어에 대해 배우고, 이를 통해 스스로의 목소리를 발견하여 마을 사람들과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자 합니다."

 

빅픽쳐문화예술을 중심으로, 엄마와 아이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마을공동체 웹진

"사람마다 미디어를 쉬이 익혀 생활에 사용케하고, 스스로 문화에술 콘텐츠를 생산하여 서로 공유합니다."

 

대한성공회 성북나눔의집청소년, <우리동네 미디어 아지트>

"마을이 키우는 아이들~마을에서 성장하는 아이들~올해에도 즐거운 활동을 할 수 있어서 아이들이 너무나 좋아합니다. 올해는 청소년마을미디어 활동이 더욱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함께하는 성북마당시끌시끌 성북이야기 마을기자 양성 교육

"마을주민들과 단체들이 소통할 수 있는 미디어 장터역할과 교육을 이수한 마을주민들이 마을미디어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거북이라디오마을을 속삭여줄게 _ 은평 거북이 라디오

"장애당사자와 가족, 지역주민들이 함께 모여 마을미디어를 이해하고 마을의 이야기를 찾아 기록, 라디오 방송을 제작합니다."

 

마을미디어공동체나도, 영화감독

"마을 속 청소년들이 미디어 수요자에서 능동적 공급자로 성장하는 데 주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중랑희망연대리마인드 <Radiostar in 중랑>

"마을 사람이, 마을 안에서, 마을의 이야기를 하는 방송이 목표입니다. 특히 올해는 "마을의 이야기"에 보다 초점을 맞추어 운영하고자 합니다. 우리 이웃이 들여주는 우리동네 이야기 만들기, 이제 힘차게 출발합니다!"




댓글